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활 속 환경호르몬 줄이는 방법 12가지☆

라이프스타일 건강 육아 요리

by LIFE JOY 2021. 12. 31. 10:49

본문

반응형

 

일상생활 속 환경호르몬 줄이는 방법 12가지☆

 

 

 




  • 친환경 식품 섭취와 캔 밀봉용 라이너 색깔 확인 필수
  • 가정에서 식기 세척 시 비누ㆍ식초ㆍ식용 소다 사용
  • 검증된 환경호르몬 대체물질 사용도 중요
  • 미국 ‘뉴스맥스’지, 12일자 기사에서 소개




환경호르몬 내분비계 교란물질에 최대한 덜 노출되려면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음식ㆍ음료 캔의 밀봉용 라이너의 색깔이 흰색이면 환경호르몬 의심물질인 비스페놀-A BPA가 들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미국의 뉴스 미디어인 뉴스맥스는 ‘환경호르몬 피하는 법’(How to Avoid Endocrine Disruptors)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서 환경호르몬에 덜 노출되는 방법 12가지를 소개하였다.



  첫째, 가능한 한 친환경 식품을 사 먹는다.  

 

 

 

 

미국의 환경단체인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s)는 농약(환경호르몬의 일종) 잔류량이 많아 반드시 친환경 식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 ‘더러운 12가지’(dirty dozen) 식품 리스트를 발표했다.

 

 

 

  둘째, 성장기에 콩 섭취를 자제한다.


  

기사에선 콩 제품이 환경과 식품 체인에서 ‘넘버 1’ 환경호르몬이라는 한 보고서(Blaylock Wellness Report)가 인용됐다. 뇌가 발달하는 시기에 콩 제품을 먹으면 아이의 남녀 성(性) 분화에 악영향을 미쳐 성적 성숙 시기도 지연된다는 것이다.






  셋째, 플라스틱을 살 때 리사이클 라벨을 반드시 확인한다.


3번ㆍ7번ㆍPC(폴리카보네이트)라고 표시된 것은 비스페놀-A 등 환경호르몬이 함유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피해야 한다. 플라스틱 용기 바닥에 1번ㆍ2번ㆍ4번ㆍ5번 표시가 돼 있거나 반투명하다면 비스페놀-A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이다.



  넷째, 생후 12개월 이하의 아기에게 먹이는 제품(baby formula)을 구입할 때 액체형 대신 분말형을 고른다.


  

액체형을 선택한다면 유리 병 안에 든 제품을 산다.







  다섯째, 아이에게 젖을 먹일 때는 체중 감량을 시도하지 않는다.


  

이 경우 환경호르몬이 엄마의 몸 속 지방에 축적됐다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어서다.



  여섯째, 캔 제품 대신 ‘BPA-free’(비스페놀-A가 없다는 의미)라고 표시된 플라스틱 제품이나 유리ㆍ종이(카툰)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프나 토마토를 주원료로 사용한 제품의 용기라면 더욱 철저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캔 제품을 구입했다면 사용 전에 충분히 헹구는 것이 중요하다.


  

캔 내 밀봉용 라이너의 색이 흰색이면 비스페놀-A를 함유할 가능성이, 황색ㆍ붉은색ㆍ구리색ㆍ분홍색이라면 비스페놀-프리일 가능성이 높다.




  여덟째, 가정에서 식기 등을 세척할 때는 비누ㆍ식초ㆍ식용 소다(sodium bicarbonate) 등 단순 제품을 이용한다.


  



  
아홉째, 천연제품을 이용해 잔디를 깎는다.


‘라운드-업’(Round-Up) 같은 제초제는 환경호르몬 의심물질이다.



  열 번째, 음식에 열을 가할 때는 유리ㆍ스테인리스ㆍ도자기로 만든 식기를 사용한다.


  





플라스틱 용기는 늘 손으로 씻고 긁힌 자극이 있으면 버리는 것이 남는 장사다.



  열한 번째, 자연산 수산물을 섭취한다.



양식 수산물엔 항생제ㆍ다이옥신 등이 함유될 가능성이 있어서다.



  열두 번째, 인체에 무해한 환경호르몬 대체물질 개발도 중요하다.


국내에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환경호르몬 대체물질 개발 사업단’이 2015년부터 가동 중이다.




 

 

쓰다 남은 화장품 버리는 법 ☆

액체류 화장품은 일반 쓰레기 화장품 용기는 분리 배출 화장품통 그대로 종량제 봉투에 넣어버리기에는 유리 · 플라스틱 용기가 재활용이 될 것 같고, 내용물을 물에 흘려버리기에는 수질 오염

enjastudy.tistory.com

 

 

[Q&A] 쓰레기 재활용 분리수거 배출 방법 정리☆

종류 많고 헷갈리는 종이와 플라스틱, 중요한 건 소재 복잡하고 다양한 재활용품, 쓰레기와 안 섞이는 게 중요 깡통햄 캔이랑 철사나 못, 냄비는 모두 같은 ‘철’일까? 종이컵과 우유팩, 택배

enjastudy.tistory.com

 

 

실내 공기 정화 식물 추천/여름철 냄새 제거법 모음☆

평소에 실내공기를 정화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공기청정 식물'을 곳곳에 놓아두는 것이다. 어떤 식물들이 있을까? 단연 최고의 공기 청정 식물은 바로, 산세베리아! 건축 자재에서 발

enjastudy.tistory.com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관엽식물 추천 ☆

현재 유럽에 거주하고 있는 패션 저널리스트, 히라노 히데미 님의 패션 스냅 레포트입니다. 이번에는 인테리어 시리즈입니다. 1년 반 정도 락다운이 길어지고 있는 유럽에서 현재 매우 인기있는

enjastudy.tistory.com

 

 

[개운법] 아파트 가구 풍수 인테리어 꿀팁 ☆

풍수라는 말은 장풍득수의 준말로, ‘바람은 감추고 물은 얻는다’는 뜻이다. 나쁜 기운은 흩어지게 하고, 좋은 기운은 담아두는 것, 물과 바람이 흐르듯이 집 안에 좋은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enjastudy.tistory.com

 

 

여성호르몬 불균형 완화 아로마 롤온ㆍ스프레이 만드는법 ☆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 증상은 건강하지 않은 여성들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평소에 늘 피곤하고 몸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껴지거나, 아무 이유도 없이 살이 계속 찌

enjastudy.tistory.com

 

 

아로마 오일 효능 및 증상별 사용법 정리 ☆

특별한 향기는 우리 몸 안에서 안정감을 주고 질환 등을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한다. 알레르기나 천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향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

enjastudy.tistory.com

 

 

면역력 높이는 법 BEST 6가지☆

  「 1 뜨거운 입욕하기 」   평균 체온이 떨어지는 가장 커다란 원인 중의 하나는 스트레스이다. 만성적인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체온 중추신경이 오작동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부교감신경을

enjastudy.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