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후 골반 교정 운동 다이어트 방법

라이프스타일 건강 육아 요리

by LIFE JOY 2022. 1. 8. 13:00

본문

반응형

 

산후 골반 교정 운동 다이어트 방법

 

 

 


출산 후에는 변해버린 체형에 대한 불만족과 정신적 스트레스로 쉽게 우울증에 빠지기 쉽다.

처녀 때의 몸을 다시 되찾고자 열심히 살을 빼보지만, 이미 벌어져 버린 엉덩이 때문에 볼품없는 몸매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골반이 벌어지거나 틀어지면, 몸 안의 내장들이 아래로 처져 아랫배가 나오고 엉덩이가 퍼지고 늘어져 바디라인을 망치게 된다. 골반이 늘어나 임신 전 입었던 바지가 맞지 않는 경험은 산모들이 흔하게 겪는 일이다.



임신을 하면 인대를 늘어나게 하는 릴랙신 호르몬이 분비되어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이완을 시켜 출산을 돕는다. 그런데 산후 6개월이 지나면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호르몬의 분비가 멈추게 된다. 따라서 출산한 여성은 이 기간 내에 반드시 골반 교정을 받아야 한다.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교정해 주지 않으면 흔히 우리가 말하는 아줌마 체형이 되어버린다. 그리고 몸매 뿐만 아니라, 통증이 아랫배, 허리, 골반 뼈, 꼬리뼈 부근까지 생길 수 있다.


출산 후에는 단순히 운동만 한다고 해서 날씬한 몸매로 돌아가지 않으며 골반을 축소시켜야 한다.
산후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산후 재활 치료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이다.

출산 후 오기 쉬운 요실금, 성기능 장애, 성교통, 대소변 장애, 산후풍 등도 어긋나있던 골반 관절을 교정하고 약화된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산후 재활 치료법이란 숙련된 전문 물리 치료사가 뼈를 올바른 위치에 재배열하고, 마사지 치료사가 뼈에 붙어있는 근육들을 반듯하게 정돈한 다음, 근골격들을 운동치료를 통해 안정화시키는 방법이다.

 

 

 

출산 후에도 날씬한 바디라인을 원한다면, 임신 중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평소 자세를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앉아있을 때는, 양 어깨를 쭉 펴고 허리와 등을 편안하게 뒤로 기댄다.

누울 때는 한쪽 다리를 접어서 옆으로 누우면 편안하면서도 허리를 보호할 수 있다.

 

 





  골반 자가진단


  

 

  
- 구두 뒷굽이 닳는 모양을 보면 좌우가 심하게 차이가 난다.

- 의자에 앉으면 바로 다리를 꼰다.

- 생리통이 심하고, 냉이 많다.

-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 좌우 팔다리를 측정했을 때 길이가 다르다.

- 양 다리를 모으고 똑바로 섰을 때, 허벅지 사이의 공간이 넓어 보인다.

- 의자에 다리를 모으고 앉아도 무릎이 자연히 벌어진다.

- 브래지어 끈이 자꾸 한쪽만 흘러내린다.

- 한쪽만 어깨결림이 심하다.

-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야 편안함을 느낀다.

- 조금만 오래 서 있어도 쉽게 피곤해진다.

- 항상 한쪽으로만 가방을 멘다.

- 방바닥에 다리를 모아 똑바로 펴고 ㄴ자로 앉았을 때 다리 길이가 달라 보인다.

- 발꿈치 안쪽의 길이가 다르다.

- 스커트를 입으면 한쪽으로 잘 돌아간다.

- 거울을 보면 배꼽이 중앙에 있지 않다.


※ 위의 증상들 중 5개 이상 해당된다면 골반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골반이 뒤틀려 어긋나면 몸 전체의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만성적인 피로를 느끼게 된다. 무의식적으로 균형을 잡기위해 불필요한 여분의 에너지를 과도하게 소비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 있거나, 누워 있는 것 역시 골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리를 꼬는 자세는 골반을 틀어지게 만드는 원인이다. 비뚤어진 골반은 허리와 척추까지 변형시키고, 요통 및 척추가 휘거나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다.


평소 집에서 간단한 체조나 요가를 통해서 골반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하루 15∼30분 정도, 팔다리를 뻗는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수술적인 골반교정 요법으로는 추나요법과 카이로프랙틱이 있다.

추나요법은 특수 장비와 한의사의 지체를 이용하여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정상적인 위치로 돌리고, 통증을 완화하고 척추에 쌓이는 스트레스를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카이로프랙틱은 약물이나 수술을 하지 않고, 예방과 유지 면에 포커스를 두고, 영양과 운동을 겸한 신경, 근육, 골격을 복합적으로 다루는 치료법이다.


골반교정 수술은 골반 관절이 질환이나 상해로 손상되었을 때 통증을 예방하고 골반을 잘 움직이기 위해서 필요하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2∼3시간 정도 걸리고, 전신마취나 척수마취를 하고 시행한다.

수술법은 대퇴골두에 구멍을 뚫고, 혈관이 새롭게 형성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서, 혈관을 따라 괴사 부위가 정상적인 뼈로 바뀌는 원리가 적용된다.

대퇴골두 구멍 부위에 사람의 뼈와 유사한 금속을 넣어주면, 이 금속이 지지대 역할을 해서 뼈와 혈관의 생성을 유도한다.



  틀어진 골반 바로잡는 동작 7가지


  




  집에서 하는 골반 운동  



 


-바르게 앉아 오른 무릎을 접어 뒤로 보내고, 왼 무릎은 안쪽으로 접는다.

-좌골을 바닥에 나란히 고정한다.

-내쉬는 호흡에 오른 손으로 바닥을 짚고, 왼손은 하늘로 뻗으며 상체를 옆으로 기울인다.

-10~20초 머물며 3회 반복한다.

-반대쪽도 같은 요령으로 한다.
 


-앉은 자세에서 두 무릎이 만나도록 다리를 포개어 앉는다.

-양 손으로 양 발을 잡고 내 쉬는 호흡에 상체를 숙여 10~20초 유지하고, 올라온다.

-반대쪽도 같은 요령으로 실시한다.

-좌우 한번씩 다리를 꼬아 실시한 후 어색한 방향을 찾아 두 번 더 실시한다.



-배를 대고 바닥에 누워 내쉬는 숨에 오른다리를 들어올린다.

-이때 발끝을 몸쪽으로 당겨 아킬레스건이 길어지게 한다.

-10~20초간 유지하고 내려 놓는다.

-반대쪽도 같은 요령으로 실시한다.

- 양쪽을 비교해보고 어색한 쪽을 한 번 더 실시한다.



-배를 대고 바닥에 누워 턱을 손등에 괸다.

-마시는 호흡에 오른 무릎을 접고, 내쉬는 호흡에 다리를 들어 올려 왼쪽으로 넘긴다. 10~20초간 유지한다.

-이때 어깨가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하다.

-반대쪽도 같은 요령으로 한다.

-어색한 쪽을 찾아 10~20초간 3회 실시한다.



-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양팔을 옆으로 벌린다.

- 마시는 호흡에 한쪽 다리를 위로 들고, 발끝을 얼굴쪽으로 당긴다.

- 내쉬는 호흡에 반대쪽 손 가까이 내리고 시선은 반대편을 바라본다.

- 10~20초간 유지하고 돌아온다.

- 반대쪽도 같은 요령으로 실시한다.

- 양쪽을 비교한 후 조금 더 어색한 방향으로 5~10회 더 실시한다.


- 등을 대고 누워 무릎을 골반너비로 벌려 세운다. 두 팔은 발 뒷꿈치 가까이 뻗는다.

- 내 쉬는 호흡에 엉덩이를 들어올린다.

- 10~20초간 유지하고 돌아오기를 5~10회 실시한다.

 

 

[뱃살/다이어트] 필라테스×폼롤러 추천 트레이닝 운동법☆

많은 여자들의 고민인 뱃살과 둔해보이는 등살.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것이, 화제의 퍼스널 필라테스 트레이너 호시노 유카 씨가 제창하는 추천 트레이닝 운동법 "호그피라". 집에서 쉬운

enjastudy.tistory.com

 

 

[지방 연소] 전문가가 알려주는 칼로리 불태우는 다이어트 운동 추천☆

  01 허벅지 살 불태우는 점핑 스쿼트   어깨너비로 서서 무릎이 앞으로 나오지 않게끔 충분히 내려간 뒤, 올라올 때 점프를 하고 다시 스쿼트 동작을 유지하는 자세예요. 착지할 때는 내가 마

enjastudy.tistory.com

 

 

10대/20대/30대/40대/50대/60대 연령대별 추천하는 운동법 소개 ☆

10~20대 하루 20~30분씩, 1주일에 3일 이상 조깅과 같은 근육 기능, 폐 기능, 순환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적인 전신운동 위주의 에너지 소모가 큰 운동이 좋다. 단, 비만인 경우 오히려 전신

enjastudy.tistory.com

 

 

[피부미용/다이어트] 일주일 해독 수프 레시피 총정리☆

일주일 해독 수프 다이어트 레시피는 7일 동안 3가지 수프로 이뤄진 식단과 물, 레몬 주스를 섭취하는 것이 포인트. 수프를 통한 정화 및 해독, 씹는 행위를 최소화한 소식으로 소화 기관에 잠시

enjastudy.tistory.com

 

 

[추천요리] 아침/점심/저녁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 모음☆

6월이다. 노출의 계절, 여름을 앞두고 체중조절을 위해 무작정 굶는 사람들이 많다. 과격한 다이어트는 몸과 마음을 지치게 한다. 체중조절 의지도 약해진다. 건강도 해칠 수 있다. 다가오는 여

enjastudy.tistory.com

 

 

아로마 오일 효능 및 증상별 사용법 정리 ☆

특별한 향기는 우리 몸 안에서 안정감을 주고 질환 등을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한다. 알레르기나 천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향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

enjastudy.tistory.com

 

 

증상별 응급 처치 경락 마사지 법 정리 ☆

막힌 혈을 꾹꾹 눌러서 뚫어주는 경락 마사지는, 응급 처치용으로도 유용한 경우가 많다. 질병은 아니지만 잦은 통증과 뻐근한 몸의 상태는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이럴 때에는,

enjastudy.tistory.com

 

 

여성호르몬 불균형 완화 아로마 롤온ㆍ스프레이 만드는법 ☆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 증상은 건강하지 않은 여성들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평소에 늘 피곤하고 몸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껴지거나, 아무 이유도 없이 살이 계속 찌

enjastudy.tistory.com

#산후조리#산후#골반교정#골반운동

#자세교정#자세#골반#몸매관리#몸매#출산#뱃살빼기#뱃살#뱃살다이어트#요통#허리#허리통증#통증#통증완화#해결#방법#소개#건강#건강관리#건강정보#생활습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