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천] 명의가 알려주는, 매일 아침 5분 간단 변비 해결 방법☆

라이프스타일 건강 육아 요리

by LIFE JOY 2022. 2. 3. 20:15

본문

반응형

 

[ 추천 ]
명의가 알려주는 매일 아침 5분
간단 변비 해결 방법 소개 ☆

 

 

 




  외부에서 효율적으로 자극하여
장의 힘 저하 예방



건강한 장을 유지하기 위해서 식습관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히 알려져 있지만, 식이 섬유와 발효 식품을 의식해서 섭취하고 있는데도 왜 변비의 기미가 사라지지 않을까 ...라고 느껴진다면,

"배변이나 반사가 둔하고, 대변을 밀어내는 힘이 약해져 있다는 신호입니다" ( 쥰텐도대학 의학부 교수 코바야시 히로유키 )

30대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보이는, 노화에 의한 근육 쇠약 및 자율 신경의 트러블이 원인이 되는 케이스입니다.

또한 대변을 참는 생활 습관도 변비를 부르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효과적인 것은, 변기에 앉은 상태에서 장을 움직이는 운동입니다.

변비 외래 진료에서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화장실 체조 '의 최신 버전을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키 포인트는, 몸을 틀어주고, 접어주는 움직임.
이 2개의 움직임으로 장을 물리적으로 이동시킵니다.

첫 반응이 무뎌도, 매일 계속하게 되면, 장이 점차 본래의 기능을 되찾아간다고 합니다.

"변이 장시간 체류하게 되면 장내 환경이 나빠지고, 자율 신경의 기능이 불균형해져 더욱 변비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식사법 연구와 함께 이 화장실 체조를 반드시 계속해주세요.

장 기능은 30대부터 점차 하락합니다.
변비의 자각 증상이 없어도, 꼭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왜 나오지 않는 것일까?
부족한 것은 무엇 ?
  







  자율 신경 균형  




긴장할 때 활발해지는 교감신경 및 휴식 시에 우위가 되는 부교감 신경의 움직임에 의해,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둘 중, 부교감 신경이 우위일 때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우위인 상태가 지속이 되면, 장 기능도 둔해지고, 변비로 이어지게됩니다.

그것이 더욱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면서 악순환을 만들게 됩니다.





  대장의 연동 운동  




"대장은, 넓어지거나 줄어들거나 하는 "연동운동"을 반복함으로써 내용물을 배출합니다." 이 연동 운동이 약해지는 원인은, '자율신경이 불균형하거나, 장 벽을 자극하는 식이섬유가 충분하지 않아서 장내 환경이 악화되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운동 뿐만 아니라 식사 및 휴식 방법도 검토해봅시다 "





  배변 반사  




"변이 직장에 쌓이면 항문 부근의 근육이 반응하여, 뇌에서 배변의 명령을 받는 것을 배변 반사라고 하는데, 이 기능도 나이가 들수록 쇠퇴합니다."

또한, 화장실에서의 자세도 "쾌변"과 관계가 있습니다. "상체를 세우고 있으면 직장이 굽어져, 이것도 반사를 방해하는 요인입니다.

서양식 화장실이 대부분인 현대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력  




"대변을 밀어내기 위해서는 복근과 항문 괄약근의 기능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체력은 일반적으로, 25살 전후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 근육들을 의식해서 사용하는 것이 변비 예방의 포인트."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배와 엉덩이의 근력 저하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볼록 나온 배는 근력이 약해져있다는 사인. 빨리 대책을 강구하도록 합시다.





  화장실에 가기 전에 해야할 일

  



화장실 체조 전에 고바야시 씨가 추천하는 것이, 다음의 4가지 준비 편.

"일어나자마자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장을 자극하고, 호흡으로 부교감신경을 우위로 만들도록 합시다.

장의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운동도 좋은 방법입니다"





  【1】수분을 섭취  



아침에 일어나면 한컵의 물을 꼭 마시도록 합시다. "위가 깨어나면 장도 연동하여 움직이게 되는 메카니즘을 이용하는 것이 목적.

장에 무게감을 주는 이미지로, 물은 단번에 마시는 것이 요령입니다." 홀짝 홀짝이 아니라 꿀꺽 마시는 것이 정답. "이어서 아침 식사를 섭취하여, 더욱 위장을 자극합시다"





  【2】원투 호흡  



"자율 신경을 유일하게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복식호흡."

배를 팽창시키면서 숨을 들이마시고, 계속 오랫동안 천천히 뱉음으로써 부교감 신경에 스위치가 들어가, 장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들이마시는 시간에 비해 뱉어낼 때는 2배의 시간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1.양손으로 삼각형을 만들어 배에 댑니다. 4 까지 세면서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배를 부풀립니다.

2. 입을 오므리고 배를 움푹 들어가게 하면서, 8 까지 세면서 숨을 내쉽니다. 여러 번 반복합니다.





  【3】허벅지를 올려 터치하기  



고관절 부분을 접어 허벅지를 올리는 동작은, 평소 소홀히 하기 쉬운 배 주위의 근육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천히 리드미컬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
"배 주위의 혈액 순환이 좋아져 내장도 따뜻해지고 배변이 원활하게 됩니다. 만성변비로 고민한다면, 일상적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서서, 휴식.
숨을 천천히 들이마신다.

2.숨을 내쉬면서 오른쪽 무릎을 올리고, 그 아래로 양손을 마주친다. 좌우 교대로 5회씩 실시한다.





  【4】스쿼트  



무릎을 구부리고, 엉덩이를 뒤로 내미는 친숙한 동작. 이 동작은 장 활성화에도 효과적.

"허벅지 운동과 마찬가지로 장이 따뜻해질뿐만 아니라, 상체를 약간 앞으로 기울임으로써 직장과 항문이 일직선이 되어, 배변 반사를 촉진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의자의 등을 잡고 실시해도 OK.







1.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서서, 양손을 똑바로 앞으로 늘린다. 숨을 천천히 들이마신다.

2.숨을 뱉고, 엉덩이를 뒤로 내민다. 무릎이 발가락보다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다. 5회 반복한다.




프로필  : 코바야시 히로유키


쥰텐도 대학 의학부 교수. 변비와 자율신경에 관한 연구의 일인자로서 다방면에서 활약 중.

탤런트 마츠모토 아키코 씨의 만성변비도 치료한 비밀의 체조를 한권으로 정리한 최근 저서「 마법의 화장실 체조 」( 신성 출판사 ) 호평 발매 중.

 

 

요거트 요구르트 먹으면 좋은 시간 ☆

요거트 요구르트 먹으면 좋은 시간 ☆ 장 건강에 필수인 유산균. 영양제 및 건강 보조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장은 물론 간, 위에 좋다는 기능성 요거트 등 제

enjastudy.tistory.com

 

 

[피부미용/다이어트] 일주일 해독 수프 레시피 총정리☆

일주일 해독 수프 다이어트 레시피는 7일 동안 3가지 수프로 이뤄진 식단과 물, 레몬 주스를 섭취하는 것이 포인트. 수프를 통한 정화 및 해독, 씹는 행위를 최소화한 소식으로 소화 기관에 잠시

enjastudy.tistory.com

 

 

키토 키토제닉 저탄고지 식단 부작용 안좋은 이유

코로나 사태 이후 집에 오랜 시간 머무르게 되면서 자연스레 체중이 늘어난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래서 요즘 키토제닉 식단이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키토 식단은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

enjastudy.tistory.com

 

 

다이어트 음식 ‘고구마’의 효능은? 고구마 삶는 법과 고구마 스틱 레시피☆

고구마는 다이어트 음식 유명 여자 아나운서가 다이어트 비결로 바나나, 고구마, 단호박으로 11kg을 감량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고구마는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필수 음식이다. 다이어트 음식으

enjastudy.tistory.com

 

 

대변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및 의심질환/변비•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법 모음☆

먹고 남은 것은 변이 되어 나오는 평범한 사실 속에 진리가 숨어있다. 변은 결코 거짓말을 할 줄 모르는 우리 몸의 건강지표이다. 변은 정확히 몸의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알리지는 못하지만 조

enjastudy.tistory.com

 

 

생리중 다이어트 방법ㆍ운동 효과

체중을 감량하고 싶지만, 생리중 다이어트의 효과는 있는 것일까? 생리 중에 운동이나 근력 트레이닝은 해도 되는 걸까? 여러가지로 의문이 끊이지 않는 생리기간 다이어트. 이번에는 이 궁금증

enjastudy.tistory.com

 

 

[뱃살/다이어트] 필라테스×폼롤러 추천 트레이닝 운동법☆

많은 여자들의 고민인 뱃살과 둔해보이는 등살.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것이, 화제의 퍼스널 필라테스 트레이너 호시노 유카 씨가 제창하는 추천 트레이닝 운동법 "호그피라". 집에서 쉬운

enjastudy.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